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후기와 팁

2016. 1. 7. 13:21SOFTWARE

최근 윈도우10이 쓰레스홀드2 (TH2)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호환성을 많이 개선했고 윈도우7 대비 30% 빨라진 부팅 속도로 좀 더 빨리 바탕화면을 볼 수 있게 되었네요.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많은 문제점의 개선이 이뤄진 현시점이 업그레이드의 최적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업그레이드 과정 오류 발생된 부분이 있었는데 해결 방법에 관한 내용과 전반적인 진행사항 그리고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들을 담아봤습니다.

▲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전 우선 기존 시스템이 저장된 C 드라이브를 고스트 등의 백업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이미지로 저장합니다. 그러면 업그레이드 후 이 백업을 통해 언제든지 기존 운영체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되어 있고 필요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면 화살표의 윈도우 심벌마크의 트레이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서 시작해보겠습니다.

 

▲ 다운로드 창이 생성되고 현재 컴퓨터가 호환된다면 초록색으로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합니다.

 

▲ 확인이 진행되고 컴퓨터에 설치 파일들을 다운로드되는데 갑자기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 빨간색으로 무섭게 'Windows 10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화살표로 표시된 [이 오류에 대한 도움말 보기]를 클릭합니다.

 

▲ 오류를 확인해보니 현재 다른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있다고 표시되는데 재 부팅을 통해 완전히 설치된 후 진행하니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역시 문제가 발생하면 재 부팅을 우선해보는 게 옳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Windows10 다운로드 중' 메시지와 함께 프로그레스 바가 진행 상황을 알려줍니다. 요즘 인터넷이 빨라 그런지 10분~15분 정도면 다 내려받은 것 같습니다.

 

 

▲ 컴퓨터가 재 부팅되면서 설치가 진행되는데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알아서 척척 진행됩니다.

 

▲ 멋진 바탕화면이 반겨주네요. 기존 설치되었던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새로 설치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10의 정확한 버전을 확인하려면 바탕화면 좌측 하단부에 있는 검색 창에 'winve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 버전 1511 (OS 빌드 10586.36)입니다.

초창기에 발생되던 특정 프로그램의 DLL 오류들 때문에 사용이 꺼려졌지만 이제 말끔하게 해결되었고 좀 더 가볍고 돌아가는 느낌으로 만족스럽네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윈도우10이 최초 설치된 상황에 고스트와 같은 백업 프로그램으로 저장해놓으면 문제 발생될 때 언제든지 복구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백업을 먼저 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