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과 네이버 검색 수집 요청

2016. 1. 16. 17:09IT, INTERNET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해서 RSS를 제출하고 특정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할 수 있는데 현재 운영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웹마스터도구 기능들을 활용해서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 또는 일반 웹사이트는 HTML 태그를 활용해서 홈페이지 쉽게 등록해줄 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고 관련 기능들을 활용해서 홈페이지가 네이버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링크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이동한 뒤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 ① 사이트 탭을 선택하고 ② 프로토콜을 지정한 뒤 운영중인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③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운영중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소유를 확인하는 방법은 HTML 태그와 HTML 파일 업로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HTML 태그를 활용해서 소유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메타태그로 표시된 태그를 지정한 뒤 [Ctrl + C] 단축키를 눌러 복사합니다.

 

<head> 태그 내부에 [Ctrl + V] 단축키를 눌러 붙여 넣고 저장해줍니다.

 

▲ 이제 소유확인이 되었으며 해당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주소를 클릭해줍니다.

 

 

▲ 우선 [요청]-[RSS 제출] 메뉴를 누른 뒤 RSS 주소를 먼저 제출해줍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자신의 'http://블로그주소/rss' 입니다.

 

▲ 이제 네이버 검색로봇이 페이지를 수집하도록 요청해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 [요청]-[페이지 수집] 메뉴로 들어간 뒤 수집을 요청하는 페이지 주소를 등록해줍니다.

처리결과가 즉시 나타나며 하루 요청 횟수는 최대 50회입니다.

 

▲ 수집요청 후 하루 이틀 지난 뒤 네이버 검색 유입이 시작되었습니다.

포스트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고 수집요청을 하더라도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다면 검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